본문 바로가기
Project/피파온라인4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피파온라인4 API 활용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by 호찌민 2021. 1. 10.

피파온라인 시즌 1 때부터 시즌 4를 모두 플레이한 유저로서의 경험과 데이터 분석가의 꿈을 가진 현재, 

피파온라인4 API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를 진행해보려 한다. 넥슨 개발자 센터 홈페이지에 존재하는 피파온라인4 오픈 API 정보를 활용해 의문점을 해결해 갈 예정이며, 그 과정을 기록하려 한다.

 

<피파온라인4 API 발급 인증 ✌>
<Open API 목록>

 

현재, 내가 생각한 주제는 '시간대에 따른 공식경기 매칭 수와 승률 분석'이다.

해당 주제를 선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 플레이 경험상, 평일 저녁 & 주말 낮과 저녁에 승률이 높았다.
  • 이는, 특정 시간대에 비진성 유저들의 유입이 많아져 위와 같은 결과를 도출하지 않을까? 라는 의문점이 들었다.

 

향후, '랭커들의 선수 분석을 통한 선수 추천 서비스'도 진행해보려 한다.

해당 주제를 선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 '피파 인벤' 커뮤니티의 카테고리를 살펴보면, 선수 추천/평가 > 팀/전술 평가 상담 > 팁과 노하우 ... 순위대로 게시글이 많다.
  • 이는, 대부분의 유저들이 본인의 팀을 맞추고 승률을 높이는데 가장 관심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나 역시도 그렇다.)
  • 따라서, 랭커 선수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선수를 추천해준다면 유저들과 나한테 모두 유익할 것이라 생각한다.

🙌

오랫동안 즐겨왔던 게임의 데이터를 분석한다는 점에서 매우 흥미롭지만, 내가 계획한대로 잘 될지 걱정이 든다.

하지만, 하는 동안은 후회 없이 즐겨하길 바래본다.

 

*프로젝트 코드는 github.com/HojinHwang/FIFA-Online4 여기서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