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ject/피파온라인4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피파온라인4 API 활용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4)

by 호찌민 2021. 2. 6.

매치 상세 기록 조회 API 중 MatchInfoDTO 변수들을 다양하게 시각화해보고 인사이트를 도출해보았다.

특히, 경기 결과에 따라 변수들을 비교분석 했으며, 아래의 결과들을 얻었다.

 

1. 최근 100경기를 보면, 게임 정지횟수, 파울 횟수, 부상 횟수, 레드카드, 옐로카드, 오프사이드 횟수는 경기 결과에 상관없이 모두 같은 형태를 띈다. (0~3 사이의 값을 가짐)

<MatchInfoDTO 변수들의 박스플롯>

 

2. 경기결과에 따른 코너킥 횟수를 살펴보았고, 다음과 같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다.

  • 비겼을 경우를 제외하고 코너킥은 1번 진행된 경우가 가장 많았다.
  • 승리했을 경우, 코너킥 2번의 빈도가 두번째로 높았다. (하지만, 경기 중 총 2번 진행 됐으므로, 내가 코너킥을 얻어 골 넣은 비율이 많은 것인지 상대방이 코너킥을 얻은 것인지 확인해봐야 알 듯 하다.)

*추후, 코너킥을 통한 골의 비율을 살펴보고 코너킥과 골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경기 결과에 따른 코너킥 횟수>

 

3. 경기결과에 따른 경기 평점을 살펴보았고, 다음과 같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다.

*각 그래프의 빨간 선은 경기결과에 따른 평점의 평균을 표시한 것이다.

  • 승리했을 때, 모든 평점은 4점을 넘고 최대 평점은 4.8에 가까운 값을 가진다.
  • 비겼을 때, 대부분의 평점은 4.0~4.2를 왔다갔다하지만, 특정 한 경기에서 4.6이상의 높은 값을 가진다. (이는 어떤 요소 때문에 그런건지 궁금하다.)
  • 패배했을 때, 대부분의 평점은 비기거나 이긴경우보다 낮다. (소수로 경기에 이겼을 때와 같은 평점을 갖는 경우가 존재한다.)

*추후, 변수들과 경기 평점 간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평점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경기 결과에 따른 경기 평점>

 

4. 상대방의 컨트롤러에 따른 경기결과를 살펴보았고, 다음과 같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다.

*피파온라인4의 컨트롤러는 키보드, 게임 패드가 존재한다. (컨트롤러 변수 내에 나머지 etc라는 변수 값도 1개 존재하는데, 무엇인지 잘 모르겠다.)

*상대방의 경기 결과이므로, 해당 그래프를 확인했을 때 '패'인 경우가 내가 승리한 경우이다.

 

  • 100경기 중, 상대방이 게임 패드를 사용한 경우는 총 6번 존재한다. 그 중, 나는 4번을 패배했다.
  • 100경기 중, 상대방이 키보드를 사용한 경우는 총 94번 존재한다. 그 중, 나는 39번의 승리, 20번의 무승부, 34번의 패배를 했다.

상대방이 키보드인 경우가 게임 패드인 경우 보다 승률이 높은 것을 확인했다. 아 참고로 나는 게임 패드 유저이고, 최근 100경기 중 친구 집에서 키보드로 플레이한 3경기를 제외한 97경기를 게임 패드로 진행했다. 하지만, 키보드를 활용한 경기 결과는 무-승-승 이었고, 상대방은 모두 키보드였다.

 

<상대의 컨트롤러에 따른 경기결과>

 

다음에는, ShootDTO를 통해 각종 슛의 종류와 골의 횟수 등을 파악하고, 이번 글에서 말한 코너킥과 골의 횟수 분석 및 경기 평점과 골의 횟수 등 변수 간의 다양한 상관관계도 살펴봐야겠다.